예전 글(http://deneb21.tistory.com/508) 에서 노키아 5110 LCD를 아두이노로 컨트롤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번에는 그래픽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서 간단한 그래픽을 나타내 보려고 한다. 라이브러리는 Adafruit 의 GFX 라이브러리와 PCD8544(5110 LCD 정식 품명) 라이브러리를 이용했으며 다운 받은 라이브러리에 포함된 예제를 핀배열과 백라이트 부분을 살짝 수정해서 그래픽을 표시해 보았다. 5110 LCD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은 이 글의 첫 줄에 있는 예전 글을 참고하면 된다.
연결은 예전과 동일하다. 만약 라이브러리 파일의 예제 그대로 연결하고 싶다면 아래의 연결을 따르지 않아도 된다. 물론 아래의 소스도 수정이 되어야 할 것이다.
■ Nokia 5110 LCD 와 아두이노 우노의 연결
Arduino UNO | Nokia 5110 LCD |
7 | CE |
6 | RST |
5 | DC |
4 | DIN |
3 | CLK |
2 | LIGHT |
3.3V | VCC |
GND | GND |
■ 라이브러리 다운로드
Adafruit GFX 라이브러리 : https://github.com/adafruit/Adafruit-GFX-Library
Adafruit PCD8544 Nokia 5110 LCD library : https://github.com/adafruit/Adafruit-PCD8544-Nokia-5110-LCD-library
위의 두 가지 라이브러리를 다운로드 받아서 압축을 풀고 아두이노 설치폴더 하위의 Libraries 폴더에 복사해 넣으면 된다. 참고로 GFX 라이브러리는 예전 OLED LCD 사용에 대한 글에서도 사용한 라이브러리이다.
Adafruit-GFX-Library-master.zip
Adafruit-PCD8544-Nokia-5110-LCD-library-master.zip
■ 소스
아래 소스는 라이브러리 설치 시 Example 로 제공되는 소스(pcdtest.ino)이며 핀 연결 부분을 나의 연결에 맞게 수정했으며 백라이트 제어 부분을 추가한 소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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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Limor Fried/Ladyada for Adafruit Industries. BSD license, check license.txt for more information All text above, and the splash screen must be included in any redistribution *********************************************************************/ #include <SPI.h> #include <Adafruit_GFX.h> #include <Adafruit_PCD8544.h> #define PIN_BL 2 //백라이트 제어를 위한 핀연결 // Software SPI (slower updates, more flexible pin options): // pin 7 - Serial clock out (SCLK) // pin 6 - Serial data out (DIN) // pin 5 - Data/Command select (D/C) // pin 4 - LCD chip select (CS) // pin 3 - LCD reset (RST) //Adafruit_PCD8544 display = Adafruit_PCD8544(7, 6, 5, 4, 3); //원래 핀연결 Adafruit_PCD8544 display = Adafruit_PCD8544(3, 4, 5, 7, 6); //나의 연결에 맞게 수정한 핀연결 // Hardware SPI (faster, but must use certain hardware pins): // SCK is LCD serial clock (SCLK) - this is pin 13 on Arduino Uno // MOSI is LCD DIN - this is pin 11 on an Arduino Uno // pin 5 - Data/Command select (D/C) // pin 4 - LCD chip select (CS) // pin 3 - LCD reset (RST) // Adafruit_PCD8544 display = Adafruit_PCD8544(5, 4, 3); // Note with hardware SPI MISO and SS pins aren't used but will still be read // and written to during SPI transfer. Be careful sharing these pins! #define NUMFLAKES 10 #define XPOS 0 #define YPOS 1 #define DELTAY 2 #define LOGO16_GLCD_HEIGHT 16 #define LOGO16_GLCD_WIDTH 16 static const unsigned char PROGMEM logo16_glcd_bmp[] = { B00000000, B11000000, B00000001, B11000000, B00000001, B11000000, B00000011, B11100000, B11110011, B11100000, B11111110, B11111000, B01111110, B11111111, B00110011, B10011111, B00011111, B11111100, B00001101, B01110000, B00011011, B10100000, B00111111, B11100000, B00111111, B11110000, B01111100, B11110000, B01110000, B01110000, B00000000, B00110000 }; void setup() { //백라이트를 ON 함 pinMode(PIN_BL,OUTPUT); digitalWrite(PIN_BL,LOW); //HIGH = Turn Backlight OFF, LOW = Turn Backlight ON Serial.begin(9600); display.begin(); // init done // you can change the contrast around to adapt the display // for the best viewing! display.setContrast(50); display.display(); // show splashscreen delay(2000); display.clearDisplay(); // clears the screen and buffer // draw a single pixel display.drawPixel(10, 10, BLACK); display.display(); delay(2000); display.clearDisplay(); // draw many lines testdrawline(); display.display(); delay(2000); display.clearDisplay(); // draw rectangles testdrawrect(); display.display(); delay(2000); display.clearDisplay(); // draw multiple rectangles testfillrect(); display.display(); delay(2000); display.clearDisplay(); // draw mulitple circles testdrawcircle(); display.display(); delay(2000); display.clearDisplay(); // draw a circle, 10 pixel radius display.fillCircle(display.width()/2, display.height()/2, 10, BLACK); display.display(); delay(2000); display.clearDisplay(); testdrawroundrect(); delay(2000); display.clearDisplay(); testfillroundrect(); delay(2000); display.clearDisplay(); testdrawtriangle(); delay(2000); display.clearDisplay(); testfilltriangle(); delay(2000); display.clearDisplay(); // draw the first ~12 characters in the font testdrawchar(); display.display(); delay(2000); display.clearDisplay(); // text display texts display.setTextSize(1); display.setTextColor(BLACK); display.setCursor(0,0); display.println("Hello, world!"); display.setTextColor(WHITE, BLACK); // 'inverted' text display.println(3.141592); display.setTextSize(2); display.setTextColor(BLACK); display.print("0x"); display.println(0xDEADBEEF, HEX); display.display(); delay(2000); // rotation example display.clearDisplay(); display.setRotation(1); // rotate 90 degrees counter clockwise, can also use values of 2 and 3 to go further. display.setTextSize(1); display.setTextColor(BLACK); display.setCursor(0,0); display.println("Rotation"); display.setTextSize(2); display.println("Example!"); display.display(); delay(2000); // revert back to no rotation display.setRotation(0); // miniature bitmap display display.clearDisplay(); display.drawBitmap(30, 16, logo16_glcd_bmp, 16, 16, 1); display.display(); // invert the display display.invertDisplay(true); delay(1000); display.invertDisplay(false); delay(1000); // draw a bitmap icon and 'animate' movement testdrawbitmap(logo16_glcd_bmp, LOGO16_GLCD_WIDTH, LOGO16_GLCD_HEIGHT); } void loop() { } void testdrawbitmap(const uint8_t *bitmap, uint8_t w, uint8_t h) { uint8_t icons[NUMFLAKES][3]; randomSeed(666); // whatever seed // initialize for (uint8_t f=0; f< NUMFLAKES; f++) { icons[f][XPOS] = random(display.width()); icons[f][YPOS] = 0; icons[f][DELTAY] = random(5) + 1; Serial.print("x: "); Serial.print(icons[f][XPOS], DEC); Serial.print(" y: "); Serial.print(icons[f][YPOS], DEC); Serial.print(" dy: "); Serial.println(icons[f][DELTAY], DEC); } while (1) { // draw each icon for (uint8_t f=0; f< NUMFLAKES; f++) { display.drawBitmap(icons[f][XPOS], icons[f][YPOS], logo16_glcd_bmp, w, h, BLACK); } display.display(); delay(200); // then erase it + move it for (uint8_t f=0; f< NUMFLAKES; f++) { display.drawBitmap(icons[f][XPOS], icons[f][YPOS], logo16_glcd_bmp, w, h, WHITE); // move it icons[f][YPOS] += icons[f][DELTAY]; // if its gone, reinit if (icons[f][YPOS] > display.height()) { icons[f][XPOS] = random(display.width()); icons[f][YPOS] = 0; icons[f][DELTAY] = random(5) + 1; } } } } void testdrawchar(void) { display.setTextSize(1); display.setTextColor(BLACK); display.setCursor(0,0); for (uint8_t i=0; i < 168; i++) { if (i == '\n') continue; display.write(i); //if ((i > 0) && (i % 14 == 0)) //display.println(); } display.display(); } void testdrawcircle(void) { for (int16_t i=0; i<display.height(); i+=2) { display.drawCircle(display.width()/2, display.height()/2, i, BLACK); display.display(); } } void testfillrect(void) { uint8_t color = 1; for (int16_t i=0; i<display.height()/2; i+=3) { // alternate colors display.fillRect(i, i, display.width()-i*2, display.height()-i*2, color%2); display.display(); color++; } } void testdrawtriangle(void) { for (int16_t i=0; i<min(display.width(),display.height())/2; i+=5) { display.drawTriangle(display.width()/2, display.height()/2-i, display.width()/2-i, display.height()/2+i, display.width()/2+i, display.height()/2+i, BLACK); display.display(); } } void testfilltriangle(void) { uint8_t color = BLACK; for (int16_t i=min(display.width(),display.height())/2; i>0; i-=5) { display.fillTriangle(display.width()/2, display.height()/2-i, display.width()/2-i, display.height()/2+i, display.width()/2+i, display.height()/2+i, color); if (color == WHITE) color = BLACK; else color = WHITE; display.display(); } } void testdrawroundrect(void) { for (int16_t i=0; i<display.height()/2-2; i+=2) { display.drawRoundRect(i, i, display.width()-2*i, display.height()-2*i, display.height()/4, BLACK); display.display(); } } void testfillroundrect(void) { uint8_t color = BLACK; for (int16_t i=0; i<display.height()/2-2; i+=2) { display.fillRoundRect(i, i, display.width()-2*i, display.height()-2*i, display.height()/4, color); if (color == WHITE) color = BLACK; else color = WHITE; display.display(); } } void testdrawrect(void) { for (int16_t i=0; i<display.height()/2; i+=2) { display.drawRect(i, i, display.width()-2*i, display.height()-2*i, BLACK); display.display(); } } void testdrawline() { for (int16_t i=0; i<display.width(); i+=4) { display.drawLine(0, 0, i, display.height()-1, BLACK); display.display(); } for (int16_t i=0; i<display.height(); i+=4) { display.drawLine(0, 0, display.width()-1, i, BLACK); display.display(); } delay(250); display.clearDisplay(); for (int16_t i=0; i<display.width(); i+=4) { display.drawLine(0, display.height()-1, i, 0, BLACK); display.display(); } for (int8_t i=display.height()-1; i>=0; i-=4) { display.drawLine(0, display.height()-1, display.width()-1, i, BLACK); display.display(); } delay(250); display.clearDisplay(); for (int16_t i=display.width()-1; i>=0; i-=4) { display.drawLine(display.width()-1, display.height()-1, i, 0, BLACK); display.display(); } for (int16_t i=display.height()-1; i>=0; i-=4) { display.drawLine(display.width()-1, display.height()-1, 0, i, BLACK); display.display(); } delay(250); display.clearDisplay(); for (int16_t i=0; i<display.height(); i+=4) { display.drawLine(display.width()-1, 0, 0, i, BLACK); display.display(); } for (int16_t i=0; i<display.width(); i+=4) { display.drawLine(display.width()-1, 0, i, display.height()-1, BLACK); display.display(); } delay(250); } | cs |
소스는 setup() 에서 여러가지 도형 및 문자를 출력하는 function을 순차적으로 실행하고 있다. 각 function 들을 자세히 보면 어떻게 도형과 문자 그리고 애니메이션을 만드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복잡한 부분은 라이브러리와 되어 있어서 자세히 살펴보면 별로 어려운 부분은 없다. 대부분의 기능들이 예를 들어 display.clearDisplay(); 같이 간단하게 제어가 가능하게 되어있다.
■ 추가사항 (2017.04.20) : 위의 소스에서 텍스트 표시하는 부분만 잘라서 정리해 보았다. 아무래도 이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그래픽 보다는 텍스트 표시 용도로 사용할 경우가 많을 것으로 보여서 정리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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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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