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IoT)2017. 11. 5. 12:50

ESP8266 에 손을 놓고 있다가 진짜 오랜만에 애용하던 무료 IoT 클라우드인 ThingSpeak.com 에 들어가 보았다. 홈페이지 상단에 How To Buy 라는 메뉴가 눈에 띤다. 유료화가 되었다. 물론 상업적 목적 이외의 경우에는 제한적인 조건으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여지를 남겨 두었다. 아무튼 잘 사용하긴 했지만 조금 더 좋은 조건으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다른 IoT 클라우드 서비스를 찾아 보았다. 물론 이도 저도 싫으면 MQTT 같은 IoT 프로토콜 사용법을 익혀서 자신만의 IoT 클라우드 서버를 구축할 수도 있겠지만 돈이 든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IoT 에 뛰어들기 전에는 별로 필요성을 못 느낀다.


[https://thingspeak.com/prices]

ThingSpeak 의 무료 조건이다. 간단하게 하루 8200개 이하의 데이터만 저장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사실 생각해보면 테스트나 연구용으로 사용하기에는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그다지 나쁜 조건은 아닌 것 같다. 22초 간격으로 두 개의 디바이스(채널)가 공짜다. 물론 시간을 늘리면 디바이스를 더 추가할 수 있다.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https://ubidots.com/pricing]

ubidots 의 조건이다. 디바이스는 20개 이하로 지원되고 메시지는 60초 간격 업로드로 제한이 되어 있다. 업로드 시간은 좀 그렇지만 디바이스가 20개나 지원이 된다는 것이 좋은 점 같다. 그러므로 하루에 28800개의 데이터 저장이 가능하다. 이벤트 엔진을 통해서 SMS, Email, 텔레그램 등으로 메시징도 가능하다.


[ThingSpeak의 그래프]

데이터 저장소로서의 IoT 클라우드 역할도 있지만 두 서비스 모두 데이터를 비주얼화 해서 보여주는 기능이 있다. ThingSpeak 의 경우 데이터를 여러가지 형태의 그래프로 표현해서 보여줄 수 있고 수치해석 프로그램인 MATLAB 과의 연동도 가능하다.


[ubidots의 라이브 대시보드]

ubidots는 대시보드 서비스로 여러 데이터들의 상황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서비스(Live Dashboards)를 제공한다.


이상 간단하게 두 IoT 클라우드 서비스의 무료 버전을 비교해 보았다. 장단점이 있으니 원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나의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개인 연구/학습용, 취미용으로는 ThingSpeak.  좀 더 심화되거나 나중에 산업용으로 확장을 원한다면 ubidots가 더 좋아 보인다.



덧붙임) 이 서비스들 이외에도 괜찮은 IoT 클라우드 있으면 추천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대네브 (deneb)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조성환

    안녕하세요 IoT 를 처음 접하게 된 개발자입니다.

    문의사항이 있어서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IoT는 mqtt 프로토콜을 사용한다고 하던데 사용안하고 하셔서 문의를 드립니다.

    저는 안드로이드 app에서 웹 클라우드 서버를 통해 led oN oFF 시키고 싶은대 혹시 ThingSpeak과 ubidots가 가능한가요?

    제가 보기에는 값을 읽어오는 기능밖에 없어보이더라구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7.11.15 16:40 [ ADDR : EDIT/ DEL : REPLY ]
    • 자신이 가진 센서의 값을 저장하는 기능과 저장한 값을 불러오는 기능이 모두 있으니 활용하면 됩니다

      2017.11.15 17:26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