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한동안 알리(aliexpress)에 들어가지 않다가 집안에 있는 전기기구들의 소비전력이 궁금하여 에너지미터(Energy Meter, 전력측정기)를 구입하러 들어가 보았다. 역시나 국내 쇼핑몰에서 파는 제품들보다 저렴한 가격이다. 그 중에서도 최저가 검색을 통해서 기능은 많지 않지만 본연의 기능에 충실한 저렴한 제품을 구입하였다. 구입가격은 8달러에 무료배송, 주문한지 21일만에 도착하였다. 


외관은 이렇게 생겼다. 측정을 원하는 기기를 꼽을 수 있는 콘센트가 있고 SET, MODE, UP 이라는 버튼이 달려 있다.


뒷면은 콘센트에 꼽을 수 있도록 플러그가 달려 있다. 


매뉴얼도 한 장 들어있다. 제품의 구성은 이게 끝.


먼저 노트북(맥북 화이트)를 꼽고 전력을 측정해 보았다. 14.3W 가 나온다.


MODE 버튼을 눌러 보았다. COST/KWH 를 입력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현재 누진제에서 KWH 당 최저가의 1단계 금액인 93.3원을 입력하였다. SET 을 누르고 UP을 누르면 변경할 수 있었다.


MODE를 한 번 더 누르면 현재까지 사용한 KWH 도 보여준다.


 또 한 번 MODE를 누르면 소모한 KWH 에 따른 금액도 계산하여 보여준다.


스마트폰 충전시의 소비전력을 측정해 보았다. 5.5W 정도가 나온다.


형광등 탁상 스탠드 17.6W


수족관 여과기 1.6W 이다. 한 달 내내 틀어도 부담이 없는 전력소비


정말 측정하고 싶은건 데스크탑 PC와 TV, 에어컨 등이었는데 가구 뒤 온갖 케이블들이 어지러져 있는 모습을 보고 일단은 다음에 기회가 되면 측정해 보기로 했다.


다기능은 아니지만 본연의 기능에 충실한 심플하고 괜찮은 제품 같다. 다기능을 원한다면 1만원 중반 ~ 2만원 정도의 가격에 좋은 제품의 직구가 가능하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