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얼마 전 현대자동차를 구입해서 만족스럽게 잘 타고 다니고 있다. (2017년 7월 신차 구입) 자동차 운행 시 다른 사람들도 마찬가지일 것으로 생각이 되는데 나는 장거리 운행 시 항상 스마트폰을 시거잭 충전기에 꼽아서 충전상태로 다니고 있다. 시거잭 충전기는 현대차 구입 시 기본으로 제공되는 제품인데 문득 그 성능이 궁금했다. 겉으로 보기에는 고급져 보이긴 한데 왠지 충전이 빨리 되지 않는 느낌이 들었기 때문이다. 테스트 시작

 

USB 충전시 전압과 충전전류를 측정 할 수 있는 측정기이다. 이것을 시거잭 충전기에 꼽고 케이블을 연결해서 스마트폰에 꼽으면 충전되는 전압과 전류량을 측정할 수 있다. 충전 전류값이 높을 수록 충전이 빨리 되는 것으로 생각하면 된다.


HYUNDAI 마크가 선명하다.

 

현대자동차 기본제공 충전기이다. 규격은 5V, 2.1A 이다.


 

비교대상인 개인적으로 가지고 있던 USAMS 충전기이다. 2개의 USB 출력 단자가 달려 있으며 각각 5V, 1A 와 5V, 2.1A 의 단자가 있다. 현대차 기본 충전기가 5V, 2.1A 이니 이 충전기에서 5V, 2.1A USB에 꼽으면 동일한 조건이 된다. 가격은 잘 기억이 안나는데 확실한건 배송비 포함 1만원 이하에 구입했던 것 같다.


현대차 기본 제공 충전기를 먼저 테스트 해 보았다.


충전 전압이 4.97V로 5V에 거의 근접하게 나온다. 약간 낮지만 무시할 수 있는 수준


그런데 충전 전류는 0.52A 밖에 안나온다. 2.1A 최고출력인데 생각보다 적게 나온다.



그리고 USAMS 충전기를 테스트 해 보았다. 모든 조건은 똑같고 충전기만 바꾸었다.


충전 전압이 5.2V 로 조금 높게 나왔다.


충전 전류는 0.9A 가 측정되었다. 


기본 충전기가 0.52A 가 나왔으니 0.38A 나 더 높게 나온 것이다. USAMS 충전기를 100%로 보면 기본 충전기의 충전 전류는 58% 정도 수준 밖에 안된다. 물론 다른 변수에 의해서도 충전 속도는 변화가 생기겠지만 사제 충전기가 현대차 기본제공 충전기보다 1.7배 정도 빠르게 충전된다고 볼 수 있다.


결론적으로 현대차 기본제공 충전기는 서랍속으로 들어가고 기존에 가지고 있던 충전기를 차에 꼽았다. 물론 내가 받은 기본 충전기가 원래부터 품질이 나쁜게 아니라 불량 제품일 수도 있다는 생각도 해 본다. 그럴 가능성은 희박하겠지만...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