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젠 기가 인터넷도 많이 대중화 되었고 많은 가정에서 와이파이를 지원하는 무선기기를 다수 사용하고 있을 것이다. 우리집만해도 PC 3대, 노트북 1대, 스마트폰 5대, 태블릿PC 1대, 스마트 TV, EZCast 동글 등이 유무선 공유기의 와이파이에 연결되어 작동되고 있다. (명절이나 손님들이 올 경우 더욱 많이 연결됨) 이럴 경우 다수의 디바이스가 와이파이에 연결되므로 필연적으로 속도저하가 발생할 수 밖에 없다. 이럴 경우 속도저하 현상을 최소화 하는 기술이 바로 MU-MIMO 기술이다. 우리나라 대표적인 네트워크 장비 업체인 아이피타임(ipTIME)에서 출시한 ipTIME A2003NS-MU 공유기가 MU-MIMO를 지원하고 가성비가 좋아보여 소개해 보고자 한다.


여타 다른 ipTIME 공유기 들과 마찬가지의 심플한 패키지 디자인 


뒷면에는 지원 기능과 스펙이 상세하게 적혀 있다.


구성물은 항상 같다. ^^...  본체, 전원 어댑터, 랜선, 매뉴얼. ipTIME 제품은 특히 매뉴얼이 상세하게 잘 되어 있어서 마음에 든다.


예전에 사용하던 공유기는 안테나가 3개 였는데  ipTIME A2003NS-MU는 안테나가 4개 이다. 2개는 2.4Ghz 대역의 안테나이고 나머지 2개는 기가 와이파이를 위한 5Ghz 안테나이다.


윗면에는 알림 LED가 있다. 전원이 들어가면 오렌지 색으로 빛나는데 은은한 빛이라 밤에도 눈이 부시지 않았다. 예전에 어떤 공유기는 고휘도 LED를 박아 놓아서 밤만되면 방안이 파랗게 물들었었는데 이건 그렇지 않다.


모델명 뒤에 MU 가 붙어 있어서 MU-MIMO를 지원하는 공유기임을 알 수 있다.


포트 부분이다. WAN 포트와 3개의 LAN연결 그리고 USB 외장하드나 USB 메모리 등을 네트워크 서버로 활용할 수 있게 해 주는 USB 단자가 있다. 이 USB 네트워크 서버 기능은 나도 잘 이용하고 있는 기능으로 꽤 유용해서 정식 NAS 에 비해서 기능은 비록 조금 떨어지지만 간이 NAS의 기능으로 충분히 활용이 가능하다. 공유기와 연결된 외장하드에 자료를 저장해 놓고 외부에서 PC, 스마트폰 등으로 파일을 가져오거나 저장하는 기능을 잘 이용하고 있다.


꽤 묵직하고 큰 어댑터가 제공된다. 그도 그럴것이 12V지만 2A를 지원하는 어댑터이다. 튼튼해 보인다.


사용은 다른 ipTIME 공유기와 다르지 않다. 장치를 연결하고 브라우저를 띄워 ipTIME 의 공유기 관리자 주소인 192.168.0.1 로 연결하면 관리자가 뜬다. 여기에서 관리자 암호도 바꾸어 주고  무선관련 암호도 설정해 주고 기타 이용하고 싶은 기능을 설정하면 된다. (관리자 초기 암호/비번은... admin/admin)


5Ghz 무선 네트워크 고급설정 메뉴에 들어가니 MU-MIMO 기능 활성화 여부를 설정할 수 있다. 당연히 On 으로 설정


시드가 많은 토렌트를 하나 다운로드 받아 보았다. 우리집은 하프 기가 인터넷을 쓰는데 거의 60MiB/S에 육박하는 굉장한 속도가 나온다. 이제껏 이런 속도는 처음 보았다. 무선 MU-MIMO도 대단하지만 유선 인터넷 속도도 대단한 것 같다. 


기가 인터넷 공유기를 고르다보면 꽤 많은 저가형 공유기들이 기가인터넷이 지원된다고 광고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무선 인터넷은 5Ghz 를 지원하는데 유선 인터넷은 기가를 지원하지 않고 10/100Mbps 만을 지원하는 공유기 들이 많이 있다. 이런 공유기를 선택해서 유선 인터넷을 사용 한다면 위와 같은 속도는 절대 볼 수 없다. 반드시 유선인터넷도 1000Mbps 를 지원하는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2대의 스마트폰 (왼쪽 LG 옵티머스GK, 오른쪽 갤럭시 S7) 을 5Ghz 와이파이에 연결하고 시드가 많은 토렌트 파일을 동시에 다운로드 해 보았다. 오른쪽 갤럭시S7 의 경우 10MB/s 이상의 빠른 다운로드 속도가 나왔고 왼쪽의 옵티머스GK도 구형 기종이고 떨어지는 성능 치고는 양호한 5MB/s 가 넘어가는 준수한 다운로드 속도가 나왔다. 아마도 MU-MIMO의 힘일 것이다.


이 밖에도 ipTIME A2003NS-MU 는 최신 펌웨어 적용을 통해 L2TP VPN 도 지원이 되기 때문에 원활한 해외 사이트 접속도 가능해진다. (접속이 차단된 해외 사이트들...) 그리고 위에서도 잠깐 이야기 했지만 USB 외장하드나 메모리 연결을 통해서 FTP, SAMBA, Media Server(DLNA) 등의 다양한 서비스 들을 외부에서 이용할 수 있다. (개인적인 바람이라면 여기에 웹서버 기능도 추가되어서 Apache, PHP, MySQL 도 지원이 되면 정말 좋을 것 같다. ^^)


아무튼 가성비 좋고 MU-MIMO도 지원하며 빠른 기가인터넷 공유기를 찾는다면 ipTIME A2003NS-MU 제품도 하나의 고려 대상 및 답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끝으로 ipTIME A2003NS-MU 의 상세스펙을 올리며 이 글을 마친다.



※ 이 리뷰는 업체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사용해보고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 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