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 작업2019. 7. 27. 12:23

언제나처럼 알리익스프레스를 기웃거리다가 언젠가는 한 번 만들어보고 싶었던 것이 있어서 구입해 보았다. 약 4000원 정도의 가격에 라인트레이서 키트를 팔고 있던 것이다. 어릴적 라디오 키트를 만들어 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직접 조립을 마치고 스피커에서 흘러나오는 노랫소리는 정말 세상의 어느 오디오도 부럽지 않았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이런 어린시절의 기억에 빙의해서 라인트레이서 키트를 만들어 보았다. 



약 25일만에 도착했다. 전자공작 키트 치고는 그리 많은 부품이 들어 있지는 않다. 초등학교 고학년 이상이면 만들 수 있을 것 같다. 모델명은 D2-1 이라고 검색하면 나온다. 유튜브에도 검색하면 조립영상이 나오니 참고하면 그리 어렵지 않다.



구성품은 각종 부품, 기판, 모터 2개, 바퀴 등이다. 매뉴얼이 있는데 100% 중국어로 쓰여 있다. 그래도 회로도와 부품리스트 정도는 참고하면 된다. 뒷면에는 작은 라인트레이서를 테스트 할 수 있는 타원이 그려져 있다



저항, 트랜지스터, LM393 IC칩 (Dual Comparators), 포토레지스터 등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



사실 매뉴얼은 만드는데 필요가 없다. 기판위에 나온 대로 꼽고 납땜하면 끝



LED 빛의 반사를 감지해서 라인을 따라가게 만드는 센서부인 포토레지스터 이다. 포토레지스터에 대해서는 예전에 써 놓은 글이 있으니 참고 바란다. (https://deneb21.tistory.com/217)


처음 계획은 저번에 구입한 가스 인두기를 사용하려 했지만 왠지 납땜이 잘 안된다. 온도가 낮은 것인가? 짜증나서 조금 하다가 전기 인두기로 교체해서 만들었다. 



40여분을 작업해서 완성! 윗부분



아랫부분



스위치를 켜니 발광하는 LED가 켜지고 모터가 돌아간다. 오호 잘 되려나?


잘 안된다 ㅠㅠ 유튜브를 참고하니 뒷 쪽의 가변저항 2개로 빛 감지 감도를 조절하는 것 같은데 아무리 조절해도 안된다. 제길 ... 그냥 앞으로만 가는 자동차가 되었다. ^^ 혹시 왜 그런지 아실 것 같은 분은 댓글 좀...

반응형
Posted by 대네브 (deneb)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 게시물 보니까 저도 뭔가 하나 사서 납땜 해보고 싶네요.

    옛 추억을 소환하는 글 감사합니다.

    2019.09.27 10:2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