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DJI 미니 3프로를 구입하고 비행하는 연습도 하고 여러 가지 영상도 재미있게 찍어보고 있다. 이 드론은 마이크로 SD카드를 삽입하여 영상을 녹화하는데 집에 여분으로 가지고 있던 샌디스크 울트라라는 64GB를 장착하여 영상을 찍었다.

 

샌디스크 울트라 64GB SD카드

 

 

그런데 이 SD카드를 사용하면 위와 같이 'SD카드 속도 느림' 표시가 떴다. 초 당 10MB 저장속도를 가지고 있으니 아무래도 이 카드는 4K 촬영에는 느려서 적합하지 않은 듯 하다. 그래서 빠른 저장속도를 가진 SD카드를 구입하게 되었다. 

 

 

샌디스크의 HIGH ENDURANCE 128GB 제품이다.

 

 

V30 표시가 있는데 초 당 30MB의 빠른 비디오 저장속도를 나타내는 표시라고 한다. U3 표시도 초 당 30MB 저장속도를 나타내는 표시라고 한다. 결국 V30이나 U3나 같은 말... 샌디스크 울트라 보다 3배 빠른 저장속도이다. 

 

 

드론에 삽입하고 최대화질인 4K 60프레임으로 촬영을 해 보았다. 정상적으로 녹화되며 SD카드의 속도가 느리다는 표시가 사라졌다. 128GB의 저장 공간은 위의 사진에서 보다시피 4K 60 프레임 조건에서 1시간 50분 정도 녹화가 가능한 것을 알 수 있다. 내 기준으로는 충분한 공간으로 생각된다. 

 

 

더 좋고 빠른 SD카드도 있겠지만 이 정도만 되어도 4K 촬영을 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은가 싶다. 내가 구입한 것은 샌디스크이지만 삼성이나 다른 메이커에서도 V30 또는 U3 규격을 지원하는 제품을 구입하면 될 것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