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충전 관련  DIY를 하다 보면 항상 아쉬운 점이 있었다. 배터리 충전은 문제가 없으나 출력전압은 조절이 불가능하여 리튬이온 배터리 전압인 4.2V 이상의 전압이 필요할 경우 별도의 DC-DC 승압모듈을 이용해서 전압을 조절해줘야 했기 때문이다.

 

예를 들자면 건전지 4개를 사용하는 장난감을 충전식으로 개조한다면 4.2V 리튬이온 배터리에서 6V 전압을 얻어야 하므로 충전모듈 이외에도 DC-DC 승압모듈을 사용해야 하는 것이다. 혹시나 이런 기능들이 통합된 모듈이 있을까 찾아보니 역시나 있었다. 알리에는 역시 없는 것이 없다. 기존에 사용하던 충전만 가능한 파란색 TP4056 충전모듈보다는 조금 비싼 가격인 800원대이지만 충전모듈+승압모듈이므로 이런 용도로 사용하기엔 개이득인 셈이다.

 

USB-C 타입으로 충전이 가능하며 네모표시된 부분이 전압조절 부분이다. B+ B-에는 배터리 연결, + - 에는 사용할 부하를 연결하면 된다. 출력 전압은  4.2V ~ 28V 까지 조절이 가능하다. 최대 충전 전력 5W이므로 5V 1A 충전기를 사용하면 된다. 물론 전압이 높아질수록 사용할 수 있는 전류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고전압 고출력이 필요한 곳에는 사용할 수 없을 것이다.

 

 

 

크기는 가로 24mm 세로 19mm 이다. 작은 제품의 내부에 넣기에도 좋은 작은 크기이다.

 

앞으로 각종 DIY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