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등의 SNS 서비스가 인기를 얻다보니 이제는 사진 공유를 넘어서 직접 동영상을 제작하고 편집하고 공유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다보니 동영상 편집 소프트웨어와 함께 컴퓨터 화면을 녹화해서 각종 컨텐츠를 직접 제작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좀 더 프로페셔널한 컴퓨터 화면 녹화 프로그램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다. 오늘은 이 중에서 다양한 기능을 자랑하는 'Movavi Screen Capture Studio' 에 대해서 소개해 보려고 한다. Movavi 는 미국회사로서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유망한 회사로 성장하고 있는 기업이다.


Movavi Screen Capture Studio는 Movavi 사이트에서 트라이얼 버전의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 Movavi 스크린 캡처 스튜디오 소개 및 다운로드는 아래의 링크를 클릭

컴퓨터 화면 녹화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사이트는 위와 같이 한국어도 지원이 되며 프로그램 사용법이나 프로그램에 대한 문의도 한국어로 할 수 있다. 다만 사이트 상의 한글을 읽다보면 외국 회사답게 조금 어색한 표현이 있는 것은 감수해야 한다.  위의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지금 다운로드' 를 클릭해서 윈도우용을 다운로드 받았다. Mac OS X 도 지원을 하니 맥을 사용하는 사람은 맥용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면 될 것이다. 



아쉽지만 이 프로그램은 유료 프로그램이다. 지금 받아서 설치해 보는 것은 트라이얼 버전으로 7일간 사용할 수 있으며 클립당 120초 캡처만 가능하다. 그리고 캡처시 워터마크가 자동으로 박히는 버전이다. 
설치는 특별한 것이 없다. 역시 한글을 지원하므로 다음, 동의를 누르고 설치 버튼을 누르면 설치된다.



설치 후 실행하면 위와 같은 창이 나온다. 심플하게 나오는데 핵심기능을 잘 표현했다. 화면을 동영상으로 녹화하는 기능, 녹화한 비디오를 편집하는 기능 그리고 화면을 이미지로 캠처하는 스크린 캡처와 편집 기능이다.


먼저 위의 톱니모양의 버튼을 누르면 설정을 할 수 있다. '컴팩트 모드로 전환' 을 눌렀더니 아래와 같이 창이 더 작아진다. 창에서 마우스가 아웃되면 화면에서 창이 사라지고 마우스가 오버되면 다시 창이 나타나서 화면을 최대한 가리지 않게 된다.

컴팩트 모드 창



세계 각국의 주요언어들을 모두 지원한다.



'기본 설정'을 선택하면 나오는 화면이다. 일반적인 설정을 할 수 있다. 읽어보면 알 수 있는 내용이니 설명은 스킵한다.



파일 메뉴에서는 캡처 비디오와 스크린샷의 저장경로 등을 지정할 수 있다.



키보드 단축키를 임의대로 설정할 수 있다.



비디오 캡처 설정을 하는 화면이다. 눈의 띄는 점은 60프레임의 동영상 캡처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예전 ATI Radeon Fluid Motion 기능에 대해서 포스팅한 적이 있는데 30프레임과 60프레임은 많이 달랐다. 정말 부드럽게 움직임이 표현 된다. 



웹캠이 있을 경우 설정하는 화면이다. 웹캠에 비추어지는 화면을 캡처하는 동영상에 삽입하는 기능으로 생각된다. 웹캠이 없어서 확실한 사용방법은 모르겠다. 나중에 캠이 달린 나의 맥북으로 테스트 해 봐야겠다.



녹음되는 오디오의 품질 설정. kHz가 높을수록 음질이 좋아지긴 하는데 일반적인 용도로는 44.1kHz도 충분하다고 생각이 된다.



화면 녹화시 마우스 커서를 설정한다. '녹화 시 커서 표시' 를 체크하면 노란색으로 마우스 커서가 있는 곳이 표시된다. 클릭할 때 딸깍하는 소리를 집어 넣을 수도 있다.



캡처하는 시간을 제한할 수 있으며 예정된 시간에 캡처를 시작하고 어느 정도 시간 경과 후 종료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다.


프로그램의 설정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니 이제 간단하게나마 프로그램에 대한 사용법을 알아보려고 한다. 이 글에서 모든 기능을 소개할 수는 없겠지만 이 글을 읽는다면 아마 기본적인 사용법에 대해서는 감이 올 것이다. 사실 이 프로그램의 사용법이 무척 직관적이며 간편해서 초보자들에게 좋은 프로그램 같다. 이 프로그램의 기능은 크게 보면 2가지이다. 화면 녹화 및 비디오 편집, 스크린샷 찍기 및 편집이다. 이 두가지의 핵심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1. 화면 녹화 및 편집 기능


화면 녹화 버튼을 클릭하면 녹화할 모니터의 영역을 지정하게된다. 영역 지정시 마우스 드래그 없이 화면을 한 번 클릭하면 전체화면이 녹화된다. 마우스로 영역을 지정하면 지정된 영역만 캡처가 된다.


시험삼아 아두이노 Blink 예제를 코딩하는 장면을 캡처해 보기로 했다. '화면 녹화' 버튼을 클릭하고 캡처할 영역을 지정한 후 아래 컨트롤 창에서 원하는 옵션을 선택 후 REC 버튼을 클릭하거나 단축키를 눌러서 화면 녹화를 시작한다. 웹캠이나 마이크를 사용한다면 화면에 웹캠 화면이 오버랩 될 것이며 자신의 마이크 음성도 녹음이 가능할 것이다.


녹화를 끝내면 위와 같이 미리보기 창이 나온다. 캡처한 영상을 미리보기 하고 저장할 수 있다. 간단하게 필요 없는 장면도 삭제가 가능하다. 한 번 이 상태에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버튼을 눌러서 저장해 보기로 했다. ( 캡처영상에는 '체험판' 이라는 글자가 아주 크고 아름답게 박혀있다! 저 글자를 보자마자 갑자기 구입하고 싶은 욕구가 생겼다. ^^;; )


위와 같이 다양한 파일형식과 품질로 저장을 할 수 있으며 자신의 하드디스크 뿐만 아니라 YouTube 나 FaceBook 에 바로 업로드가 가능하다. 처음으로 캡처해본 결과물은 아래와 같다.

하지만 이것이 Movavi 스크린 캡처 스튜디오가 자랑하는 비디오 편집기능은 아니다. 위의 미리보기 창에서 우측 상단의 '편집기에서 열기' 버튼을 클릭하면 이런 캡처 프로그램에 포함되어 있기에는 조금 부담스러운 기능의 동영상 편집기가 나타난다. 부담스럽다는 것은 그만큼 기능이 많다는 것.


비디오 편집기 창에서는 캡처한 동영상을 기본으로 가져오고 각종 영상편집을 할 수 있는 툴들이 나타난다. 아주 전문적인 어도비 프리미어 편집기 만큼의 프로페셔널한 기능까지는 아니지만 기본적인 영상 편집 프로그램에 대한 대부분의 처리기가 포함되어 있다. 대표적으로 영상의 합치기, 나누기, 삽입 등의 편집을 할 수 있고 동영상에 타이틀, 자막제작, 음악 삽입, 도형의 삽입, 특수효과 등 수 십가지의 기능과 특수효과 필터의 사용이 가능하다. 동영상 강의나 홈비디오를 만드는데 있어서는 충분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사용법도 직관적이고 아주 쉬워서 이 프로그램을 처음 접하는 나도 아직은 허접하지만 아래와 같이 기능을 테스트 해 볼 수 있는 영상을 만들 수 있었다. 

편집한 비디오를 저장하기 전에 위와 같이 갖가지 인코딩 옵션이 있다. 원하는 형식을 선택하고 '시작' 버튼을 누르면 인코딩이 시작되고 잠시 후 편집된 동영상 파일이 만들어진다.


동영상 캡처 프로그램 치고는 꽤 강력한 비디오 편집기능을 잘 배우고 이용한다면 더욱 수준높은 영상을 만들 수 있을 것 같다. (소니 베가스나 어도비 프리미어를 배울 필요가 없을지도...)



2. 스크린샷 찍기 및 편집 기능

스크린샷은 다 알다시피 화면을 이미지 파일로 저장하는 기능이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아래쪽의 '스크린샷 찍기' 와 '스크린샷 편집'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다. '마지막 녹화 반복' 기능은 마지막 화면 녹화했던 설정을 그대로 반복해서 녹화하는 기능이다. 



위와 같이 '스크린샷 찍기' 버튼을 클릭하면 비디오 녹화와 마찬가지로 캡처 영역을 선택을 해야 한다. 영역을 선택하면 아래쪽에 4개의 아이콘이 나타나는데 좌측부터 '클립보드 복사', '스크린샷 저장', '저장 및 편집', '취소' 버튼들이다. 클립보드 복사는 캡처한 이미지가 컴퓨터 메모리(Clipboard)에 복사되어 그림판 등의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에서 붙여넣기해서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이다. 스크린샷 저장은 말 그대로 이미지 파일로 저장하는 기능, 그리고 '저장 및 편집' 기능이 있다. 캡처한 이미지를 저장하고 편집할 수 있는 편집기가 나타나게 된다. 


블로그를 하거나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만든다거나 강의자료를 만든다면 캡처받은 이미지에 화살표, 도형, 문자 등을 삽입하거나 편집하는 일을 많이 하게 될 것이다. 이럴 경우 캡처 후에 바로 여러가지 이미지 편집을 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한다. 메뉴들을 보아하니 사용자들이 필요한 기능들을 많이 조사해서 만든것 같다. 굉장히 필요했던 기능들이 한 눈에 들어온다. 사용법은 더 이상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로 간단하다. 이미지에 화살표를 넣으려면 원하는 화살표 모양을 선택하고 '화살표 추가' 를 클릭하면 삽입이 되고 그 후에 색상, 스타일 등을 조절하면 그대로 반영이 된다. 



편집기를 이용해서 캡처한 이미지에 프레임도 넣고 화살표도 넣고 텍스트도 넣어 보았다. 아래 주황색 부분은 하이라이터라는 기능이다. 강조하고 싶은 부분을 원하는 색으로 칠하는 기능이다. 편집한 이미지를 보여주고 싶었지만 체험판은 파일로 저장이 되지 않는다. (어차피 7일 동안만 사용이 가능한데 그냥 저장하게 해 주면 안되나?)

이상으로 Movavi Screen Capture Studio 리뷰를 마친다. 컴퓨터 화면 녹화에 대해서 모든 것을 갖춘 소프트웨어라고 생각된다. 특히 비디오 편집 기능이 뛰어나다. 앞으로 업데이트를 통해 기능과 버그를 개선해 나가면 더욱 훌륭한 소프트웨어가 될 것 같다. 만약 정품구입을 원한다면 지금이 기회일지도 모른다. 40% 세일을 하고 있으니까...  https://www.movavi.com/kr/screen-capture/buynow.html#main



< 본 포스팅은 Movavi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받아 직접 체험 후 작성하였습니다.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