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지인으로부터 배터리가 부풀어 사용하지 못하는 갤럭시S7을 얻었다. 아이 유튜브용으로 사용할 요량으로 배터리 교체를 해 보았다. 삼성 서비스센터에 방문하면 3만5천원 정도면 교체할 수 있지만 메인폰으로 사용할 폰이 아니기 때문에 배터리를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입하여 저렴하게 교체해 보았다. 여러가지 배터리가 있었지만 성능이 꽤 괜찮다고 평이 좋은 노혼(NOHON) 배터리를 구입하여 교체해 보았다. 11.79달러에 무료배송(Aliexpress Standard Shipping)으로 주문을 했는데 요즘 Aliexpress Standard Shipping이 굉장히 빨리 온다. 주문 후 4일만에 받아보았다. 

 

 

알리에서 배터리를 몇 번 주문해 봤지만 이렇게 완벽하게 포장되어 배송이된 경우는 없었다. 믿음이 간다. 오른쪽 스마트폰 커버를 벌리는 공구도 같이 왔다. 준다는 얘기는 없었는데 사은품으로 준 듯 하다.

 

 

뒷면에는 각종 인증마크와 정품인증 홀로그램 스티커도 붙어있다. 참고로 이 배터리는 NOHON Official Store에서 구입했으니 가짜일리는 없을 것이다.

 

 

용량은 오리지널과 다르지 않은 3000mAh 이다. 

 

 

구성품이 알차다. 교체에 필요한 공구를 모두 제공한다. 좌측은 배터리 교체 후 커버를 붙이는 접착 실링 테이프이다. 드라이버까지 들어있어서 별도로 공구가 필요하지 않다.

 

 

노혼 배터리 뒷면 삼성 S7용이라고 쓰여 있다.

 

 

노혼 배터리 앞면

 

 

노혼 배터리 커넥터 부분

 

 

교체할 S7은 이미 배터리가 부푸는 스웰링 현상에 의해 커버가 들려 벗겨진 상태여서 커버를 벗기는 작업은 생략을 했다. 정상제품이라면 뒷커버의 가장자리를 드라이기나 열풍기를 이용하여 열을 가한다음 신용카드 등으로 살살 벗겨내는 작업이 필요하다. 커버를 벗기고 가장자리 부분의 접착테이프 및 끈끈한 부분을 알콜로 문질러서 깨끗하게 닦아냈다. 

 

커버를 벗긴 후 위 사진에서 노랗게 표시한 부분의 9개 나사를 풀어주었다. 모두 동일사이즈 이므로 조립 시 위치가 바뀌어도 상관이 없다.

 

 

 

같은 사이즈의 9개 나사

 

 

나사를 풀고 배터리를 덮고 있는 검은색 커버 부분을 살살 들어낸다. 별도로 뽑아야 할 연결부위는 없으나 세게 힘을주어 들어낼 경우 커버가 고장날 수 있으므로 살살 들어낸다. 검은색 커버 부분은 무선충전을 위한 코일이 위치한 부분으로 생각이 된다.

 

 

커버를 들어낸 모습이다. 아래에 숨어 있던 배터리가 들어난다. 꽤 많이 부풀어있다. 

 

 

빨간색으로 표시한 배터리 단자를 손톱 등으로 살짝 들어올리면 빠진다. 

 

 

배터리는 본체에 양면 테이프로 고정되어 있으므로 제공된 길쭉한 공구를 이용하여 살살 조금씩 들어낸다. 바로 아래에 액정이 위치하고 있으므로 너무 깊게 넣지 말고 천천히 살살 들어올리면 떨어진다.

 

 

분해한 오리지널 배터리 2016년 제품이다. S7이 16년 출시된 제품이니 한번도 교환하지 않은 배터리인듯. 그래도 4년을 잘 동작해 준 배터리이다.

 

 

같이 동봉된 양면테이프를 검은색 액정 부분을 피하여 양쪽에 붙여준다.

 

 

교체할 노혼 배터리와 폐기될 오리지널 배터리

 

 

단자의 길이가 미세하게 다를수도 있으므로 배터리 단자를 먼저 끼우고 배터리를 고정시켜준다.

 

 

조립을 하기 전 부팅을 해 본다. 다행히 문제가 없다. 

 

 

뒷커버를 씌우고 나사를 끼워준다.

 

 

뒷커버에 붙여줄 실링 테이프 이걸 잘 해야 방수가 유지된다.

 

 

아래 위 방향이 있으므로 카메라 구멍을 중심으로 가장자리에 잘 맞도록 붙여주고 필름을 떼어낸다.

 

 

뒷커버에 안착된 실링 테이프 

 

 

뒷커버를 붙인다.

 

 

정상부팅! 50% 정도 충전이 되어있다.

 

 


고속충전 문제가 없다.

 

 

무선충전도 문제가 없다.

 

 

갤럭시 S7 교체가 잘 된 것 같아서 기분이 좋다. 오래된 스마트폰 이지만 그래도 플래그쉽으로 출시된 폰이라서 아직도 쓸만한 제품이라고 생각한다.

 

 

 

■ 추가내용 (2020.11.24) : 몇 일 사용해보니 아주 만족스럽다. 솔직히 중국산 배터리에 대해서 반신반의 하면서 구입했는데 정품 배터리와 거의 차이가 없을 정도로 오래가고 만족스럽다. 내구성도 좋기를 바라본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