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 DIY2020. 8. 1. 12:12

각종 DIY 시 유용하게 많이 사용하는 충전모듈과 전압을 높여주는 승압모듈. 두 개를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나 부피의 문제도 있고 따로 구입해야하는 문제도 있어서  혹시나 두 모듈이 같이 있는 모듈은 없을까 찾아보니 역시나 있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입했고 1개에 0.68달러 현재 한국 환율로 800원 정도의 모듈이다. 




충전 겸 승압모듈 스펙

- Input voltage: 4.5-8V DC

- Output voltage: 4.3-27V DC (전압 조절가능)

- Charging voltage: 4.2V DC

- Charging current: Max. 1A

- Discharging current: Max. 2A

- Size: 3.3x2.3cm/1.3x0.91"




위와 같이 생긴 모듈이다. 반을 나누어서 좌측이 전압조절이 가능한 승압모듈. 오른쪽이 TP4056을 사용한 충전모듈이다.




일반적인 충전모듈의 단자와 동일하다. 전원이 입력되는 곳이 있고 배터리 연결, 부하가 걸리는 VOUT 단자가 있다. 전원 입력은  마이크로 USB 5Pin 또는 전선 직결연결로도 가능하다.




4.2V 리튬이온 전지를 연결해 보았다. 빨간색 불이 켜지면서 충전이 시작된다. 충전이 완료되면 녹색불로 바뀐다.




화살표 부분의 가변저항을 통해서 출력전압을 조절한다. 스펙상의 4.3V-27V 가 가능한지 측정해 보았다. 




실제 최저전압은 4.1V가 출력되었다. 승압과정 없이 그냥 배터리 자체의 전압이 나온다고 보면 된다.




전압을 최대로 올려 보았다. 27V 약간 넘어서는 전압이 나온다. 스펙상의 전압이 거의 맞는다.




충전모듈을 적용하려는 기기가 3.8~4.2V가 아닌 그 이상의 전압을 필요로 할 때 간편하고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모듈 같다. 나의 경우는 요즘 만들고 있는 PAM8403을 이용한 미니 스피커에 적용해 보려고 한다. (그동안 5V USB 전원 직결로만 이용했었다. 이를 충전 배터리식으로 개조)

반응형
Posted by 대네브 (dene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