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워크맨 같은 카세트 플레이어에 물려 쓰기 위해 간단하고 작은 미니 스피커를 만들어 보기로 했다. 기존에 리뷰한 PAM8403 같은 미니 앰프 보드가 있지만 이번에는 다른 칩을 사용한 보드를 사용해보고 싶었다. 알리에서 적당한 보드를 찾아보니 LTK5128이라는 칩을 사용한 아주 작은 보드가 있어서 구입하여 스피커를 '대충' 만들어 보았다.

 

[DIY 작업] - 초미니앰프 PAM8403 으로 만드는 미니 스피커 (PAM8403 Mini Amplifier)

 

초미니앰프 PAM8403 으로 만드는 미니 스피커 (PAM8403 Mini Amplifier)

엄청나게 작은 크기의 앰프모듈이 있습니다. 바로 PAM8403 이라는 칩을 사용한 모듈 입니다. PAM8403은 DIODES Incorporated 에서 개발한 칩으로 Class-D 급의 앰프이며 3W의 출력(4Ω 스피커, 5V 전원 기준)을

deneb21.tistory.com

 

LTK5128 앰프보드이다. LTK5128 칩과 콘덴서, 저항 등으로 구성된 간단한 보드이다. 아래의 링크에서 데이터시트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LTK5128-LTKCHIPTECHNOLOGY.pdf
1.17MB

 

 

5개의 단자가 있는데 뒤에 설명이 쓰여있어서 쉽게 연결이 가능하다. 위로부터 Audio output +- (스피커 +- 연결), MUTE 기능, GND, 오디오 입력, 5V + 입력 단자로 구성되어 있다. 참고로 MUTE 단자가 GND와 연결되어야 소리가 나오며 앰프가 작동한다. 반대로 MUTE가 GND와 떨어지면 소리가 꺼진다. MUTE 기능을 이용할 경우 스위치를 하나 달아주면 되겠다. 나의 경우 필요가 없으므로 그냥 작은 전선을 이용하여 쇼트시켜 주었다.

 

 

가로 1.5CM

 

 

세로 1.2CM 의 아주 작은 크기 

 

 

집안에 굴러다니던 작은 스피커를 연결하고 각 선들을 납땜하여 단자에 연결해 주었다. 전원은 USB 케이블의 선을 잘라서 연결해 주었고 오디오 입력은 3.5파이 케이블을 하나 잘라서 Left채널만 연결해 주었다. 앰프 보드가 모노 앰프이고 스피커를 하나만 연결하여 사용할 것이기 때문이다.

 

 

납땜한 모습. 단자들의 간격이 좁으므로 납땜에 유의해야 한다. 

 

 

아이가 사용하던 클레이통에 구멍을 뚫어 스피커와 보드를 넣었다. 

 

 

고정은 글루건으로 대충...

 

 

케이블 고정도 글루건으로 대충... ^^

 

 

 

스마트폰에 연결하고 틀어보았다. 잡음이 없고 나름 들을만하지만 음량이 조금 작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그냥 작은방 안에서 조용하게 들을 생각이면 그냥저냥 괜찮은 선택 같다. 특히나 레트로 기기에 연결한다면 더 괜찮을 듯싶다. 높은 음량이나 좀 더 좋은 음질의 스테레오를 원하면 PAM8403이 훨씬 현명한 선택 같다.

 

 

■ 추가내용 (2022.11.29) : 연결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해 알리익스프레스 판매자 페이지의 사진을 가지고 왔다. 

 

반응형

+ Recent posts